글쓰기 비법책이었지만 말을 잘 못하는 나에게 도움이 된 oreo. (아니, 아직 도움이 되지 못하고 도움이 된다는 것만 알게 된!!!)
목차
특별판 서문 바뀐 세상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소통의 원칙
프롤로그 하버드 대학교의 20만 불짜리 비밀
하버드 대학교 150년 전통의 글쓰기 비법 첫 번째 레슨
왜 저명한 학교는 글쓰기 교육에 목맬까?
- 글쓰기, 설득력 있는 사람이 되는 비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의 목표-미국 대학의 목표는 설득력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은 글쓰기 입니다)
- 모두가 똑같다면 글쓰기 실력으로 가른다(글쓰기로 5% 안에 들 수 있는가?/146년 동안 내려온 글쓰기 수업방식-논증적 글쓰기)
- 하버드생이 졸업할 때까지 쓰는 글, 50kg(글쓰기 훈련으로 얻는 7가지 능력*31)
- 하버드가 글쓰기 교육에 매진하는 진짜 이유*33(막힘없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생각하기 위해 글쓰기가 필요하다*36,37)
- 글쓰기가 밥 먹여 주는 시대, 글 쓰거나 떠나거나(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보장대책/증권회사에서 기자를 채용한 이유*41)
- 한 시간이면 배우는 하버드의 글쓰기 비법(오레오맵/한가지 도구로 일곱 가지 능력을*44)
*44 1. 독자에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글쓰기 2. 핵심 메시지를 빠르게 전하는 글쓰기 3. 쓸거리를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글쓰기 4. 독자에게 내가 원하는 바를 끌어내는 글쓰기 5. 내용을 일리 있고 조리 있게 구성하는 글쓰기 6. 읽고 싶게 읽기 쉽게, 한 눈에 잘 읽히는 글쓰기 7. 쓰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쓰는, 몸이 기억하는 글쓰기
하버드 대학교 150년 전통의 글쓰기 비법 두 번째 레슨
내 글의 격이 달라지는 글쓰기 비결
- 잘 통하는 글쓰기의 절대 원칙, 힘 있는 글쓰기
(1980년 초, 남부 캘리포니아대학의 스파크스 박사는 브리태니커사에서 출간한 <<그레이트 북스>> 60권 전집에서 논픽션 부문 작가들ㄹ이 쓴 글의 패턴을 일일이 파악하고 마침내 비교해 마침내 답을 찾아냈다)
설득력 높은 글들의 공통점-'힘있는 글쓰기 네 단계 1. 핵심 주장 2. 주장에 이유와 근거를 제시. 3. 근거를 증명 4. 핵심을 거듭 주장
-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글쓰기의 전제
(글쓰기의 목표는 3가지 1. 핵심을 2. 빠르게 전달하여 3. 원하는 반응을 얻는다)
글쓰기 전에 준비할 것(쓸거리)/하버드 글쓰기 수업에서 가장 공들이는 것(쓸거리 개발.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주장을 증명하는 내용으로 메시지를 구성하는 방법을 가장 공들여 가르침)
*54 글로 쓰려는 첫 생각을 전개해 메시지로 완성하는 방법을 먼저 배우고, 이 작업을 연습.
쓸거리를 명료하게 다듬고-독자는 누구인지 - 그에게 전하려를 핵심이 무엇인지-핵심에 맞게 메시지가 논리정연하게 구성되었는지를 먼저 살피기
- 내가 원하는 대로 전달하는 능력(잘 전달하기 위한 조건 -생각 자체보다 생각 전달이 더 중요*58
*58 1. 무엇을 말하는지 분명히 할 것 2. 왜 말하는지 분명히 알게 할 것 3. 원하는 반응을 분명히 요청할 것
- 억대 연봉 컨설턴트처럼 생각하는 도구-생각의 고수들은 자기만의 구조화된 생각, 프로세스로 빠르고 정확하게 결과물을 만든다. *59 (논리적 사고를 만드는 프레임워크-특정 결과를 내도록 구조화한 프로세스, 쓸거리는 글의 결론이자 필자의 의견을 주장하는 내용. 논리적인 설득력이 생명. *62
*62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글쓰기 지도 오레오맵
의견-핵심 의견을 주장한다
이유-이유와 근거로 주장을 증명한다
증명-사례와 예시로 거듭 증명한다
의견-핵심 의견을 강조하고 방법을 제안한다(offer))
/파워풀한 글쓰기의 원칙과 조건-1. 결론부터 써라 2. 핵심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3. 메시지를 단락으로 나누어 설득하라 4. 사례를 들어 납득되게 하라 5. 근거를 제시하여 믿게 하라. 6. 원하는 바를 제안하라
*59 오레오맵 'opinion 의견, reason이유, example사례, opinion/offer의견강조 및 제안'. 이것을 맵핑하면 논리정연한 흐름 완성
- 설득력이 10배 더 좋아지는 생각 기술(언제나 탄탄한 기초가 먼저인 이유-개요를 만들면 생각이 핵심 위주로 구성된다
#주제에 맞는 글쓰기 종류(프로페셔널 라이팅-비즈니스 업무에 필요한 글쓰기/아카데믹 라이팅(각 분야 학문적 글 쓰기/퍼스널라이팅-소셜미디어 홈페이지 블로그 칼럼 에세이/커머셜 라이팅-마케팅에 필요한 글쓰기)
*68 오레오맵 4요소의 관계
1. 의견 (메시지의 핵심)주장하기 2. 이유와 근거로 증명하기 3. 사례로 증명하기 4. 의견 강조하기
*69 1. 의견-이유-사례-의견강조 및 제안에 해당하는 내용을 각 한 줄로 만들기 2. 각 한 줄을 핵심 주제로 두고 세부 내용을 보태 단락으로 만들기 3. 각각 논리적으로 완결된 네 개의 단락을 연결하면 글 한 편이 완성
- 내 글을 논리적으로 완성하는 방법(워런 버핏의 글쓰기 방법은 논리 요소 '결론, 이유, 근거'를 갖추어 개요를 완성한 후 글을 쓰는 것.
#워런 버핏의 편지글 개요
의견-전년도 사업 성과를 순이익, 주당 가치별로 제시
이유-이런 성과를 낸 이유
증명-구체적인 사례로 내용 보강
의견-내년에도 좋은 성과를 내겠다며 결론(의견)을 강조
(자신만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 *72 일리 있게 잘 읽히는 글에는 논리를 완성하는 3가지(what 무엇에 대한 이야기?/ why 왜 이것이 필요?/how 어떻게 하면 되는가? 오레오 맵은 논리의 3요소 무엇을 왜 어떻게를 정확하게 배치한 생각의 틀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
하버드 대학교 150년 전통의 글쓰기 비법 세 번째 레슨
사람들이 읽을 수밖에 없는 글의 공식
- 본격적인 논리 설계 오레오맵 4단계
1단계 의견 제시하기 2단계 이유 들기 1단계의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 증명, 객관적인 수치로 의견 증명이 되면 독자는 빠르게 설득 3단계 사례들기 예시와 사례로 증명에 쐐기를 박는 단계 이유와 근거가 이성에 호소, 예시와 사례는 독자의 마음에 어필 4단계 의견 강조하기, 제안하기 독자에게 끌어내고자 한 반응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기
- 독자를 유혹하는 글쓰기 팁
1. target 독자는 누구인가
2. idea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3. value Proposition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논리요소 점검하기 -논리를 구성하는 필수 요소 세가지 1. 결론 : 무엇을 어쩌라는 거지? 2. 이유 : 왜 그래야 하지? 3. 근거 : 그 이유가 타당한 기준은?)
- 독자를 첫눈에 사로잡는 메시지의 조건(눈에 들어오는 글은 따로 있다./주장은 의견과 제안)
- 독자의 눈이 번쩍! 거절할 수 없게 제안하라
주장문은 세 단위로 구성 '~하다면 ~하라.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
1. 만일 ~하다면 : 독자가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그것부터 언급
2. 이렇게 하라 : 해법을 제안하세요
3. 왜냐하면 : 이유를 듭니다
#~하려면 ~하라 문장을 30개쯤 써 보세요
- 독자를 매혹하는 메시지 만드는 비법
1. 논점을 분명히(무엇에 관한 이야기인지 초점 확실히)
2. 참신하거나 도발적이거나 (참신한 관점은 독자를 관찰으로 시작)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1. 질문할 때 : 구체적으로 질문할 것2. 답할 때 : 필자의 독자적인 관점에서 만들어 낸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해야 독자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 3. 질문과 답으로 문장식을 만든다)
- 믿고 싶게 믿어지게, 읽고 싶게 읽기 쉽게 뒷받침하라(최소한의 설득력, 논리가 서야/ 어떤 생각이든 빈틈없이 전하는 글
- 어떤 경우에도 독자의 마음을 뺏는 장치들
*102 <콩코드> 세계에서 유일하게 고등학생을대상한 역사 학술 논문 계간잡지. 이곳의 편집장 핏츠휴는 이렇게 강조 "가장 좋은 글은 재미있는 글이며, 재미있는 글은 주장이 독특하고 근거가 탄탄하다." 그는 "시각이 아무리 참신해도 근거가 부족하면 그 주장은 궤변에 불과하다."라며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힘의 중요성 역설.
*103 뇌가 좋아하는 자료의 종류
1. 권위 있는 연구진의 실험이나 연구 결과 2. 믿을 만한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 수치 3.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의 증언 4. 관련 공식 기관의 승인 및 인증 5. 성공한 전력이나 최고 승률 등 사례의 수치
- 베이킹파우더처럼 설득력을 부풀게 만드는 방법
"주제와 얼마나 밀접한 사례를 들어 논리적으로 표현하는가" >>에세이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스토리 텔링으로 독자의 감성 건드리기-사례로 이야기하기, 통계 데이터 제공하기, 통계 데이터로 이야기하기, 기업의 수석 경영진이 작성한 정책서 보여주기)이 네가지 중 사례로 이야기하기 방식이 가장 효과적.
- 독자가 좋아하는 특별한 이야기
공감할 수 있는 글이 선택받는다1. 논점에 맞는 사례 2. 참신한 사례 3. 세상에 둘도 없는 자기 사례 4. 사례를 인용할 때(사례를 육하원칙으로 짧게 정리, 6개 항목을 모아 간단하게 서술, 서술할 때 메시지에 부합하는 항목 위주로 구성하기
- 원하는 반응을 촉발하는 방아쇠 작전
독자의 기억을 상기하는 마무리-1. 주장확인시키기 2. 실행방법 제안하기
- 맥킨지 컨설턴트들이 지켜야 할 절대 원칙
'30초 안에 결론부터 논리정연하게', '사내 미팅 때나 고객사와의 미팅 때 해결책없이 문제만 제기하지 않을 것'
시간 뺏지 않는 소통방법 1. 독자를 배려하는 해결책 제시 2. 세상에 둘도 없느 ㄴ나의 비법)/이유와 근거가 헛갈릴 때는이렇게 '우산(결론)-비(이유)-하늘(근거)'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2 명료한 생각은 완전한 문장에서
의견제시 :~하려면 ~하라 이유들기: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사례들기 : 예를 들면 의견 강조하기: 그러니 ~하려면 이렇게 해보라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3 설득하는 힘은 엮는 힘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4
하버드생처럼 자료 다루기(수집하는 자료의 수준이 필자의 수준-문구점차리기)
하버드 대학교 150년 전통의 글쓰기 비법 네 번째 레슨
오레오맵으로 쉽고 깔끔하게 에세이 쓰기
- 밀어붙이지 않고도 전달력이 좋아지는 이야기하듯 글쓰기
*141 에세이 쓰기는 서술 능력을 기르는 가장 빠른 방법
- 기자처럼 쓰고 작가처럼 전달하는 하버드식 에세이
TED 최고 조회수 켄 로빈슨 "에세이 작법에는 오래된 공식이 있습니다. 좋은 에세이는 '무엇을, 그래서 어떻게? 이제는 무엇을?'에 답하는 것이다. 연설도 비슷하다
뇌가 좋아하는 이야기-독자나 청중은 언제나 이 세가지를 궁금(무슨 이야기야? 뭘 어쩌라고? 그래서 뭘 하면 되는데?)
- 왜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에세이 쓰기를 가르칠까?
하버드식 5단락 에세이의 조건 1. 한번에 한 주제를 다룬다 2. 논리적 설득력을 갖춘다. 3. 문장 성분을 갖춘 완성문으로 서술한다. 4. 5단락으로 구성한다. 5. 1,500자 내외로 쓴다
- 레고처럼 조립하는 오레오맵 글쓰기
- 180초 동안 초몰입하게 만드는 에세이 쓰기
- 선택받는 글의 관건, 헤드라인 3단계
헤드라인 쇼퍼(헤드라인만 읽는 소비자-제목을 서술형으로 쓰인 헤드라인으로 쓰면 효과적)
- 영화 예고편처럼 도입부 쓰기
- 읽으면 바로 이해되는 탄탄한 문장 만들기 -정확 명료 간결
- 거칠어도 내 생각은 내 목소리로 영향력 미치기
- 차고 넘치는 소음 속에서 내 목소리를 지키는 법
- 남의 자료에 내 목소리를 입히는 법
- 하버드생처럼 표절을 원천 봉쇄하는 법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5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6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7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8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9
# 글을 쓰면 탄탄한 문장인지 체크해보기 1.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나?2. 주어와 술어가 제자리에 있나? 3. 적극적인 술어를 사용했나?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0
#오레오맵을 활용하여 쓸거리를 만들고 이를 에세이로 담아내는 과정을 정리하여 소개
step 1. 아이디어 확인하기 -target(독자가 누구인가요?), Idea(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건가요?), Value proposition(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step 2. 1줄 핵심 의견 만들기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문장으로 질문을 만듭니다. ~하려면 ~하라 문장으로 답을 만듭니다. 답 문장이 독자에게 전하려는 핵심입니다.
step 3. 오레오맵으로 메시지 만들기 -네줄짜리 메시지
step 4. 메시지 개요를 단락으로 만들기
step 5. 단락을 조립하여 에세이에 담아내기
step 6. 편집하기-배열, 교정, 수정, 제목 달기, 도입부 쓰기-단락 간 연결이나 문장 표현을 공들여 점검하고 맞춤법 오류는 없는지 수정
step 7. 전달하기-발표 또는 공유
하버드 대학교 150년 전통의 글쓰기 비법 다섯 번째 레슨
일 머리 좋은 사람으로 평가받는 오레오맵 활용 기술
- 에스프레소처럼 다양하게 활용하는 오레오맵!
*225 TED를 지금의 입지로 끌어올린 크리스 앤더슨 대표는 무언가를 흥미롭게 전달하려면 다음 두 가지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함 1. 왜 이 문제가 중요한가? 이 문제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 어떤 경험을 공유하려는가? 2. 각 항목의 실제적 사례와 이야기, 사실로 살을 붙인다.
- 보고서 잘 쓰려면 에세이부터 써라
- 핵심만 콕 짚어 속전속결로 결정하게 만드는 보고 능력
- 아까운 업무 시간, 세계 1등 부자처럼 회의하는 법
*236 발표와 토론도 거침없이 단번에
요즘 일선 학교에서는 디베이트(토론) 교육에도 열심이지요. 개인이든 조직이든 직면하는 다양한 분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가 협업해야 합니다. 그러자면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고 내 의견을 개진하는 능력이 필수이기 때문에 디베이트 능력을 갖춘 사람이 환영받습니다.
논리적인 글쓰기를 습관 들이면 말 잘한다는 소리도 듣게 됩니다. 발표와 토론도 거침없이 가능합니다. 오레오맵은 발표나 토론을 잘하는 이들이 구사하는기술인 '핵심을 논리정연하게, 결론부터 먼저'를 만드는 밑그림입니다.
디베이트는 어떠한 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ㄴ만 나누는게 아닙니다. 나름의 형식과 절차를 기본으로 찬성과 반대로 편을 나누어 각자의 입장을 주장하고 설득하는 소통방식입니다.
따라서 어느 진영이든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간파하고 의견을 내 논리정연하게 피력하므로 사고력과 표현력 ,전달력을 요합니다. 디베이트 능력을 기르기 위해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방법의 핵심은 이러합니다.
1. 주제를 잘 이해하라 2. 상대의 의견을 잘 들어라 3. 논리적으로 의견을 주장하라 4. 논리적인 주장을 위해 근거와 예시를 많이 확보하라.
- 손정의도 설득하는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 뛰어난 평판을 만드는 이메일 쓰기
- 읽으면 산다, 홈쇼핑처럼 잘 팔리는 글
- 이력서 말고, 끌리는 프로필 만들기
세일즈 프레젠테이션도 오레오맵-어떤 일을 하는가, 해 왔는가? 핵심적인 능력은 무엇인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 모든 것을 입증할 만한 데이터는 무엇인가?
- 페이스북, 블로그, 사내 게시판에서 존재감 발산하기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1
발 빠르게 지식을 따라잡는 독해 능력 기르기
독해력은 인공지능에 지지 않는 인간 고유의 능력.
1. 무엇이든 읽고 o-r-e-o네 줄로 핵심을 정리한다
2. 핵심이 제대로 저리되었나 점검한다.
3. 정리한 핵심을 중심으로 에세이를 쓴다(한줄당 한 단락으로)여기에 도입부를 넣으면 에세이 완성. >이 방법은 벤자민 프랭클린이 어린 시절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기도 하다.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2
혁신과 창의 역량을 기르려면
"어떤 번쩍이는 생각을 아이디어로 빚어내는 데는 글쓰기만 한 도구가 없다."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3
혁신의 발판, 관찰력을 기르려면
창의나 혁신은 사소한 것을 관찰하고 그 속에서 뭔가를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4
인공지능을 앞서는 배우는 힘 기르려면
프로는 정보를 흡수한다
1. 무엇을 배웠는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2.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3. 예를 들어보면?
4. 그래서 이제 어떻게 할 것인지
하버드 대학교 150년 전통의 글쓰기 비법 마지막 레슨
하버드 대학교 글쓰기 벌레들은 어떻게 연습할까
- 긴 인생 나를 지탱할 근육, 글쓰기
읽고 생각하고 쓰면서 보낸 4년(하버드 대 재학)
1.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분량의 글을 쓴다
2. 하나의 주제를 정해 1,500자 내외의 분량으로 에세이를 쓴다
3. 동료에게 보여 주거나 글쓰기 수업에 참여하여 피드백 받고 고쳐 쓰기 한다.
- 불변의 법칙, 글은 무조건 쓰면서 배운다
"나는 너무 어렵게 글을 썼고, 그러다 보니 걸핏하면 글길이 꽉 막혔고, 심하게 글길을 뚫는 글발은 가끔 터질 뿐이었다." 하버드 대학교 법대 종신 교수인 석지영 교수가 글을 잘 쓰고 싶어 욕심내던 시절의 이야기. 그 지도 교수 말콤 선생은 "글쓰기를 평범한 습관으로 만들어 보게." 라며 조언. "매일 글을 쓰되 1.5페이지만! 단 절대 하루도 거르지 않기." 이런 식으로 느리지만 확실하게, 9개월이면 책 한 권 쓰는 패턴을 평범한 습관으로 즐겼다는 경험을 전했다.
쓰지 않으면 결코 잘 쓸 수 없다.
"하루 10분이라도 매일 글을 써야 비로소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릴 때부터 짧게라도 꾸준히 글을 읽고 써 온 학생이 대학에서도 글을 잘 쓴다.
- 어떻게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을까?
세상에는 딱 두 종류 글과 딱 두 종류의 글을 쓰는 이가 있습니다. '고쳐 쓴 글과 그렇지 않은 글.; '글쓰기 프로들의 글이나 책은 모두 고쳐 쓴 결과물임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고쳐쓰기도 기술이다.
1.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2. 출력하여 독자 모드로 3. 소리 내 읽으며 4. 오탈자를 고칠 때는 문맥까지 고려 5. 소셜 테스트& 트레이닝
- 글 잘 쓰는 사람은 피드백받는다, 예외는 없다
- 오레오맵으로 더 잘 쓰기 15
피드백받은 행운, 이런 전문가를 만나야
전문가에게 피드백받으면 생각의 수준과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유능한 글쓰기 전문가는 피드백 과정에서 문제점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줍니다.
1. 핵심이 분명한가 2. 메시지가 명료하게 구성되었나? 3. 메시지가 논리정연한가? 4. 설득력 있게 단락이 구성되었나? 5. 문장 표현은 적합하고 흥미로운가? 6. 거론된 팩트는 확실한가? 7. 예민한 내용인 경우 문제 소지는 없는 가? 8. 분량은 적당한가?
써 온 내용에 대해 깊은 대화를 나누며 무엇을 쓰려 했는지, 왜 쓰려 했는지 글쓴이의 의도를 이해하고 의도에 맞게 메시지를 끌어내고 구성하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바로 잡아 줄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야 합니다.
"날카롭고 깊은 통찰을 적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은
다음에 올 일을 더욱 날카롭고 깊이 통찰하게 해 준다.
머릿속에 있을 때보다 문장으로 표현되면
그 통찰은 어느 누구보다 그 문장을 쓴 당사자에게
가장 강한 충격과 영향을 준다-시오노 나나미"
에필로그 글쓰기가 당신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지금 바로 당신의 글에 투자하라
철학자이자 작가 페터 비에리 "언제 어디에선가 주워들은 조각난 말과 생각의 찌꺼기들을 되풀이하는 자괴감의 일상에서 벗어나, 큰 관심과 넓은 시야로 세상과 자기 자신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비로소 교양인'이라고 주장합니다.
특별판 부록
* p.31. 글쓰기 훈련으로 얻는 7가지 능력
1. 논의의 출발이 되는 분석적인 질문이나 문제를 제시하는 능력
2. 논리정연하게 주장을 구성하는 능력
3. 신중하게 검토된 근거로 주장을 증명하는 능력
4. 빌려온 자료들을 책임감 있게 활용하며 표절을 원천 봉쇄하는 능력
5. 상대가 빠르게 이해하도록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
6. 주장에 대한 이의를 예상하고 대응하는 능력
7. 설득력 있는 에세이와 논문을 작성하는 능력
p.33. 하버드가 글쓰기 교육에 매진하는 진짜 이유 -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내가 원하는 반응 끌어내기.'
*36 "쓰기와 생각은 불가분의 관계이고 좋은 생각에는 좋은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37 "자신의 새각을 와넌한 문장이나 완결된 단락으로 표현하려면 더 깊고 체계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수치나 요점을 정리한 개조식 문장보다 서술 구조를 갖춘 글을 쓸 때 내용을 더욱 폭넓고 깊게 생각합니다."
*41 글을 명쾌하게 쓰는 사람은 생각이 명료하고 소통할 때 상대방에게 공감하며, 불필요한 요소를 덜어내는 편집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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